게임 분석

[게임분석 - 다크소울(1)] 점프의 존재

게임에대해 2024. 11. 8. 22:05

다크소울하면 여러가지가 떠오를 것이다.

 

필드와 보스 가릴것 없이 어려운 난이도, 독창적인 어두운 세계관 등등의 많은 특징들이 있다.

 

그중 많이 거론되는 점프에 대해 알아볼 것이다.

다크소울엔 왜 점프가 없을까?

 

사실 다크소울에도 점프가 존재하긴 한다 스페이스바를 눌러 스프린트 하는도중에 한번더 스페이스바를 누르면 점프를 하긴한다.

 

하지만 이는 점프라고 하기에 뭐한 점프력과 발동이 다소 까다롭기에 잘 활용되지 않고, 점프 없이 플레이를 해도 무방하다.

 

즉 다크소울에서의 점프는 일반적으로 플레이어들이 기대하는 점프의 효과인 높은 곳을 올라가거나 하단 공격을 회피하는 것을 만족시켜주지 않기에 점프가 없다라고 할 수 있고 그렇게 여겨지는 것이다.

 

다시 본론으로 와서 다크소울에서 점프의 기능이 존재하지 않는 이유는 레벨디자인과 움직임 제한을 위해서 라고 생각한다.

 

레벨디자인

점프가 있을 경우 플레이어들은 다른 게임의 경험을 바탕으로 어느정도의 높이라면 올라갈 수 있겠다는 생각을 자연스럽게 하게된다.

 

이때 발생하는 문제점으로 다크소울의 세밀한 레벨 디자인을 망칠 수 있다는 것이다. 

 

플레이어는 아이템이나 넘어갈수 없는 경로를 발견하고 그곳을 향해 새로운 탐험을 하기도 한다.

 

만약 점프가 있을경우 이러한 탐험적 요소가 퇴색될 수 있으며, 의도된 경로가 아닌 점프를 활용한 다른 경로로 어느 구간을 스킵하거나 쉽게 도달하면 게임이 의도한 플레이 경험을 주지 못하게 된다.

아이템을 먹기위해 다른 길을 찾아봐야한다.

 

 

제한된 움직임

다크소울은 움직임에 많은 제약을 두어 전투 상황에서 신중하게 움직이도록 유도한다.

 

만약 점프 기능이 있다면 비교적 자유로운 움직임으로 적들을 쉽게 따돌리거나 위험 상황에서 벗어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적이 올 수 없는 높은 곳에 올라가 공격을 하는 등의 지형을 이용한 전투로 의도된 플레이 방식에서 우회할 수 있었을 것이다.

 

이런 모습은 다크소울의 높은 난이도와 긴장감 있는 전투라는 고유의 색깔을 훼손시키기 때문에 제한을 둔 것이라고 생각한다.

 

결론

 

다크소울에서 점프 기능은 한마디로 없어도 되는것 이다.

 

게임 기획자가 의도한 게임의 정체성과 플레이어 경험을 보존하기 위해 점프는 불필요를 넘어서 제한 대상이다.

 

게임의 난이도와 도전정신을 높이고 플레이어에게 깊이 있는 전투 경험과 탐험의 기대감과 즐거움을 선사하려는 목표가 반영된 결과라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