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분석

[게임분석 - 돈 스타브] 정신력

게임에대해 2024. 12. 12. 02:16

돈 스타브에서 정신력 시스템은 흔한 생존 게임이 되지 않도록 독창성을 부여한 중요한 시스템이다.

 

단순히 체력과 굶주림을 관리하는 기존 생존 게임의 틀에서 정신적 상태 또한 지속적으로 관리해야 한다는 요소를 추가했다.

이렇게 생존 게임의 틀을 벗어나게 한 정신력 시스템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정신력이란?

 

정신력은 캐릭터의 심리적 상태를 반영한 자원으로 게임 내 여러 요소로 인해 소모되거나 회복된다.

 

정신력이 낮아지는 경우 환상 몬스터가 나타나기 시작하고, 일정 정신력 아래로 내려가는 경우 환상 몬스터가 캐릭터를 쫓아오며 공격한다.

 

 

따라서 정신력 감소는 생존 능력의 악화와 직접적인 관계가 있기 때문에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정신력 감소

 

정신력은 다양한 이유로 감소되는데, 외부 요인과 내부 요인으로 나눌 수 있다.

 

외부 요인으로 인한 감소는 어둠 상태에 장시간 노출 되거나 유령과의 접촉, 비를 맞아 몸이 젖는 경우 등의 불안정한 환경에 의한 것이 대표적이고 특정 몬스터와 전투 시에도 발생한다.

 

그리고 내부 요인으로는 굶주림 관리가 안 되거나 정신력이 낮아지는 음식을 섭취하는 경우와 다른 캐릭터 혹은 동료 동물들의 죽음 등이 있다.

어둠 속에 있기 때문에 정신력이 감소한다.

정신력 회복

 

감소된 정신력을 회복하는 요소 또한 다양하게 존재한다.

 

밝은 불 근처에 머물거나 꽃을 따서 화관을 만들어 착용하는 등의 안정감을 주는 환경으로부터 정신력이 회복되기도 하고, 정신력 회복에 도움 되는 특정 구조물이나 음식을 만들어 사용하는 것도 가능하다.

화관을 착용한 모습

 

이러한 정신력 감소와 회복을 통한 관리로 플레이어가 생존에 필요한 자원을 찾는 도중에 언제 정신력 관리를 위한 행동을 취할지 선택하도록 계속해서 위험과 안정을 저울질하도록 유도하여 게임에 몰입을 극대화한다.

 

환상 몬스터

 

환상 몬스터는 캐릭터의 정신력이 낮아졌을 때만 등장하며, 전투가 가능해진다.

 

해당 몬스터는 강하지만, 처치 시 악몽 연료와 같은 희귀한 자원을 얻을 수 있다.

악몽 연료

정신력이 낮아졌을 때 단순히 위험 상황을 부여하는 패널티뿐만 아니라, 플레이어가 전략적으로 위험을 이용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한다.

 

즉, 환상 몬스터는 정신력 시스템을 의도적으로 낮추는 등의 전략적인 플레이가 가능해지도록 설계되었다.

 

정신력 시스템의 기획 의도

 

기획 의도에 대해 정리해 보자면 플레이어가 계속해서 위험과 안정(보상)을 저울질하도록 유도하며, 게임의 긴장감과 몰입감을 극대화하기 위함이다.

 

관리해야 할 정신력이라는 자원을 추가하며, 체력과 굶주림 시스템과 상호작용을 하며 복합적으로 작동하게 하여 플레이어가 하나의 자원 관리에 집중해 의존하지 못하게 하여 전체적인 생존 전략을 다양하게 하기도 하였다.

 

결론

 

돈 스타브의 정신력 시스템은 생존 게임에서 흔히 다루지 않는 심리적 요소를 도입해 독창적인 게임으로 자리 잡게 해주었다.

 

정신적 안정감을 지속적으로 유지해야 하는 시스템은 플레이 경험을 더 풍부하게 해 주었다.

 

다양한 방법으로 감소와 회복이 이루어지고, 환상 몬스터와 같은 특별한 요소를 추가해 위험을 관리하면서 동시에 전략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다양한 선택과 고민을 유도한다.

 

정신력 시스템은 게임의 생존 전략의 다양성을 높이고 게임에 몰입하도록 중요한 역할을 하기에 돈 스타브를 떠올릴 때 먼저 떠오르는 것이라고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