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펙스 레전드는 기존 배틀 로얄 게임의 큰 틀은 유지하면서도 신선함을 느끼게 해주는 게임이다.
이를 가능하게 해준 것은 에이펙스 레전드만의 독창적인 시스템을 도입했기 때문이다.
이번엔 그중 대표적인 부활 시스템과 핑 시스템이 게임에 미친 영향과 기획 의도에 대해 알아보겠다.
부활 시스템
에이펙스 레전드는 배틀 로얄 게임에서 일반적으로 자리 잡았던 한번 사망하면 게임 끝이라는 규칙을 과감하게 깨뜨렸다.
부활을 통해 새로운 기회를 얻을 수 있고, 게임 플레이 시 선택할 수 있는 전략이 늘어났다.
부활 시스템의 작동은 일반적으로 사망한 팀원의 배너 카드를 일정 시간 안에 회수하고, 부활 비컨으로 가져가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진다.
예외적으로 제작기를 통해서 사망한 팀원의 배너를 제작하는 것도 가능하다.
이런 부활 시스템은 게임 플레이 적으로 큰 영향을 미쳤다.
게임플레이에 준 효과와 의도
부활 시스템의 가장 큰 효과는 플레이어의 집중을 유지시키는 것이 있다.
전투 중 사망하더라도 부활의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플레이어들은 중간에 탈주하거나 다른 걸 하러 가지 않고 끝까지 경기를 지켜본다.
이를 통해서 플레이어의 중도 이탈 문제를 줄이고, 게임 지속성을 높이려는 의도가 기획에 포함되어 있다고 생각된다.
또 다른 효과로는 부활 시스템을 통해서 게임의 리스크와 리워드의 균형을 맞추었다는 것이다.
부활 비컨이 배치된 위치는 아이템 파밍을 위해 사람들이 지나다니거나 전투가 빈번히 일어나는 주요 지역들이기도 하고 상호작용 시 초록 불빛이 활성화되기 때문에 상대가 쉽게 인식이 가능하다.
따라서 부활 시도 자체가 큰 리스크를 가져야 하는 행동으로, 팀원을 부활시킨다는 리워드와 생존한 자신도 위험해질 수도 있다는 리스크 사이에서 결정을 하도록 유도한다.
또한 부활을 통해 한 번의 실수로 게임이 끝나지 않도록 설계하여 역전의 가능성을 강화하였다.
이런 역전 요소는 플레이어들에게 긴장감을 유지시키고, 승리 시의 쾌감을 극대화시킨다.
추가적으로 아군이 사망하는 등의 이유로 전투가 불리하다고 느껴질 때 도망친 후 부활을 노리는 식의 전략이 가능해져 전투 시 선택지가 늘어나는 효과도 있다.
이렇게 부활 시스템 도입을 통해서 팀 게임이란 것을 더 부각시키고 게임 플레이 방식의 다양성을 더할 수 있었다.
핑 시스템
에이펙스 레전드의 또 다른 독창적인 시스템으로 다양하고도 구체적인 핑 시스템이 있다.
단순히 이동할 곳이나 적의 위치를 알리는 핑 뿐만 아니라, 어떤 아이템이 필요한지에 대한 핑과 적이 지나간 흔적이 있다는 비전투 시의 핑부터 적이 회생하고 있다거나 캐릭터 자체 스킬로 근처에 적이 있음을 알리는 등의 전투 시 핑이 다양하게 존재한다.
이를 통해서 음성 채팅을 사용하지 않더라도 즉각적으로 상황 파악이 가능하고 효율적인 팀플레이가 가능해지도록 했다.
게임플레이에 준 효과와 의도
다양한 문화권의 플레이어들이 있기 때문에 음성채팅이 존재하지만, 언어의 장벽에 의해 원활한 소통은 불가능했다.
이 부분을 핑 시스템을 통해 함께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해결하고, 음성 채팅을 굳이 사용할 필요가 없도록 하여 접근성을 늘리는 효과를 가져왔다.
또한 다양한 핑 시스템은 복잡한 전략도 간단한 핑을 통해 전달이 가능하게 해주기 때문에 전투 시 빠르게 상황을 전달하여 팀 생존율을 높이고, 팀플레이의 효율성을 높여준다.
핑을 통한 간단한 상호작용으로 팀워크를 느끼고, 플레이어가 게임에 더 몰입할 수 있도록 해준다.
결론
두 시스템은 팀워크를 기반으로 하며, 혼자보다 함께 플레이할 때 더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설계되어 이 게임은 팀 게임이라는 것을 각인시키고 팀으로서 플레이하는 걸 유도했다.
이는 에이펙스 레전드를 단순한 배틀로얄 게임이 아닌 팀 기반 전술 게임이라는 다음 단계로 갈 수 있도록 해준 기반이 되었다.
팀플레이에 집중한다는 것이 배틀로얄 장르의 핵심을 다시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고 생각한다.
'게임 분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게임분석 - 돈 스타브(2)] 생태계와 상호작용 (0) | 2024.12.18 |
---|---|
[게임분석 - 돈 스타브] 정신력 (0) | 2024.12.12 |
[게임분석 - 에이펙스 레전드] 레전드(캐릭터) (0) | 2024.12.01 |
[게임분석 - 세키로(3)] 맵 구조 (0) | 2024.11.26 |
[게임분석 - 세키로(2)] 닌자 의수 도구 (1) | 2024.11.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