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기획 공부/창작

[게임 창작 개발 - Tomb Trouble] 사운드, 마무리 단계

게임에대해 2024. 11. 28. 00:29

1인 개발을 준비도없이 시작했다보니 부족한게 너무나 많다.

 

맵이나 몬스터, 무기 등의 에셋도 마음에 드는걸 구하기 쉽지 않았는데 사운드도 찾기 힘들었고 겨우 찾은것도 그리 마음에 들지 않은게 섞여있지만 어쩔수 없이 진행했다.

 

어쨋든 무기 효과음, 경험치 획득, 레벨업, 버튼 클릭, 타격음 등의 다양한 효과음을 입혔고 배경음악까지 넣었다.

 

배경음악은 Ai의 도움을 받아 여러번 돌려본 끝에 꽤 마음에 드는걸 집어넣었다.

 

그렇게 사운드 작업이 끝나고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었다.

 

직접 플레이 해보는 동안 너무나 많은 버그들이 발생했고 전부 수정하느라 생각보다 오랜 시간이 소모되었다.

 

무기 능력이 작동을 안하고, 경험치 획득 인식이 안되는 등의 치명적인 버그부터 적을 추격할때 바라보는 방향이 바뀌지 않거나 트리거 반응이 느리거나 하는 등의 작은 버그까지 많은 양이 발생했기에 힘든 작업이였다.

 

기획자와 프로그래머가 버그때문에 싸우는 경우가 있다고 들었는데, 왜그런지 이해가 되는 것 같다.

 

그렇게 로직 보완을 끝내고 레벨디자인까지 진행했다.

 

별로 어렵지 않을거라 여겨 뒤로 미뤄두었던 수치 입력들을 전부 하려니 너무 어려워서 미리 정해둘걸 하는 후회가 밀려왔다.

 

적들의  스폰속도, 체력, 이동속도부터 레벨업에 필요한 경험치, 무기 대미지 등등 적절한 레벨디자인을 위해 고려해야 할 부분이 너무나도 많아 역시나 많은 시간이 소모되었다.

남들이 봤을때 정말 간단해 보이는 게임이 개발 되기 위해 많은 생각과 고민이 필요하단걸 직접 느낄 수 있는 경험이였다.

 

아래는 어떤 식으로 진행되는지 플레이 영상이다.